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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로보택시 상용화, 왜 한국은 늦을까?

by 릴 라이프 2025.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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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택시 상용화가 지연되는 이유는?

로보택시(Robotaxi)는 자율주행 기술의 결정체로, 가까운 미래에 교통의 판도를 바꿀 핵심 서비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중국 등에서는 점진적인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는 반면, 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는 상용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요인 때문입니다.

 


1. 기술적 완성도 부족

로보택시는 레벨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자율주행차는 레벨2~3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복잡한 도시 교통 상황에서 돌발 상황을 완벽히 처리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눈, 비, 어두운 밤 등의 환경 변수에 대한 대응도 아직 불완전합니다.

 

2. 법·제도 미비

자율주행차는 기존 도로교통법 체계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한국의 경우, 자율주행차 전용 보험, 사고 책임 규정, 차량 인증 절차 등 제도가 아직 명확히 정비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 없는 차량’의 책임을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차량 소유자 중 누구에게 물어야 할지 모호합니다.

 

3. 안전에 대한 사회적 불신

로보택시는 기술적으로는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더라도, 일반 시민들이 '운전자 없는 차'를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2021년 애리조나에서 발생한 우버 자율주행차 사망사고와 같은 사례는 대중의 신뢰에 큰 타격을 줬고, 상용화 일정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4. 인프라 부족

로보택시가 안전하게 운행되려면 도로의 정밀 지도, V2X 통신, 교통신호 연계 등 인프라 구축이 필수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는 도심 내 정밀지도나 신호 정보 시스템이 지역별로 불균형하게 구축되어 있어, 전국 단위 확장성이 떨어집니다.

 

5. 막대한 비용과 수익성 문제

로보택시는 고성능 센서(라이다, 레이더 등)와 슈퍼컴퓨터급 제어장치가 탑재돼 있어 차량 1대당 제작비가 수억 원에 달합니다.
초기 투자가 많이 드는 데 반해, 수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구조가 확립되지 않아 기업들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6. 노동시장과 사회적 갈등 우려

택시업계, 버스업계 등 기존 교통산업과의 충돌도 상용화에 걸림돌입니다.
일자리 감소 우려로 인해 강력한 반발이 있으며, 사회적 합의 없이는 자율주행 상용화는 반쪽짜리에 머물 수밖에 없습니다.

 

7. 국가 간 규제·표준 경쟁

미국, 중국 등은 자국 산업 보호 및 기술 패권을 위해 빠르게 규제를 완화하고 테스트 기회를 주는 반면,
한국은 규제 샌드박스 적용 범위가 협소하거나 실증 테스트 구역이 제한적이어서 기술 발전 속도가 뒤처지고 있습니다.


결론

로보택시 상용화는 단순히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법, 제도, 인프라, 경제 구조 전반의 조율이 필요한 거대한 전환입니다.
기술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지만, 그에 걸맞은 제도적 뒷받침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동반되어야 진정한 상용화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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